안전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교육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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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’은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 발달단계(유아~고교)에 맞게 체험중심으로 개발되었으며, 초등에서는 생활안전, 폭력·신변 안전 영역을, 고등학교에서는 실습 시 직업안전을 강화하는 등 안전 교육 분야 전반에 걸쳐 표준안이 마련되었습니다.
대분류 | 중분류 | 소분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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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안전 | 시설 및 제품이용 안전 | 시설안전 |
제품안전 | ||
실험실습안전 | ||
신체활동 안전 | 체육 및 여가 활동 안전 | |
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 | 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 | |
교통안전 | 보행자안전 | 교통 표지판구별하기 |
길을 건너는 방법 | ||
보행안전 | ||
자전거안전 | 안전한 자전거 타기 | |
안전한 자전거 관리 | ||
오토바이안전 | 오토바이 사고의 원인과 예방 | |
오토바이 운전 중 주의 사항 | ||
자동차 안전 | 자동차사고의 원인 | |
자동차사고 예방법 | ||
대중교통안전 | 대중교통 안전, 대중교통 이용 안전 수칙 | |
폭력 및 신변안전 | 학교폭력 | 학교폭력 |
언어/사이버 폭력 | ||
물리적 폭력 | ||
집단따돌림 | ||
성폭력 | 성폭력예방 및 대처방법, 성매매 예방 | |
아동학대 | 아동학대 예방 및 대처방법 | |
자살 | 자살예방 및 대처방법 | |
가정폭력 | 가정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| |
약물․사이버중독 | 약물중독 | 마약류 폐해 및 예방 |
흡연 폐해 및 예방 | ||
음주폐해 및 예방 | ||
고카페인 식품 폐해 및 예방 | ||
사이버중독 | 인터넷게임 중독 | |
스마트폰 중독 | ||
재난안전 | 화재 | 화재발생 |
화재발생시 안전수칙 | ||
소화기 사용 및 대처방법 | ||
사회재난 | 폭발 및 붕괴의 원인과 대처방법 | |
각종 테러사고 발생시 대처요령 | ||
자연재난 | 홍수 및 태풍 발생시대처요령 | |
지진․대설․ 한파․낙뢰 발생시 대처요령 | ||
직업안전 | 직업안전의식 | 직업안전 의식의 중요성 |
직업안전 문화 | ||
산업재해의 이해와 예방 | 산업재해의 의미와 발생 | |
산업재해의 예방과 대책 | ||
직업병 | 직업병의 의미와 발생 | |
직업병의 예방과 대책 | ||
직업안전의 예방 및 관리 | 산업재해 관리 | |
정리정돈 | ||
보호구 착용 | ||
응급처치 | 응급처치의 이해와 중요성 | 응급처치의 목적과 일반원칙 |
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| ||
응급처치 전 유의사항 및 준비 | ||
심폐소생술 | 심폐소생술 | |
자동제세동기의 사용 | ||
상황별 응급처치 | 기도폐쇄 | |
지혈 및 상처처치, 염좌, 골절, 화상 등 | ||
7개 영역 | 25개 중분류 | 52개 소분류 |